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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배캠_TIL251017 [팀 프로젝트 TextRPG 도전과제 구현(2)] 본문

Development In Unity/내일배움캠프_Unity 12기

내배캠_TIL251017 [팀 프로젝트 TextRPG 도전과제 구현(2)]

EVANJ 2025. 10. 17. 10:16

⏰ 일정

  • 9:00~13:00 팀 프로젝트 제작
  • 14:00~15:00 배치고사
  • 15:00~21:00 팀 프로젝트 제작

📝 학습 요약

  • 와이어 프레임 최종 수정 및 정리
  • 각 씬에 필요한 이미지 추가하기

🧩 활동 내용

✔️ 프로젝트에 필요한 이미지 준비하기

팀원들과 의논 끝에 최종 와이어 프레임이 정해졌다.

다음과 같이 씬 구성이 이루어지고 해당 씬에서 컨텐츠를 제작 및 구성하기로 했다.

✔️ 프로젝트에 필요한 이미지 준비하기

내가 작업을 하는 동안 팀원들이 많은 요소들을 구현해주셔서 덕분에 게임의 컨텐츠가 풍부해졌다.

아이템 종류도 많아 졌는데, 퀘스트, 전투, 상점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추가되었다.

이미지 구현의 로직도 마련되었고 인벤토리에서 아이템 탈부착 기능도 완료했으니 추가만 하면 될 것 같다.


GPT에서 생성한 픽셀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다듬어 사용가능하도록 준비를 했다.

몬스터는 9종이고, 장비 아이템은 16종으로 확인된다. 물약은 HP와 MP로 두가지 종류만 있다.
그리고 팀원의 아이디어로 엔딩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골드를 모아 강화석을 10강까지 강화하면 엔딩을 볼 수 있도록 구현해 놓았다. 강화석 씬에 필요한 연출 이미지가 필요해 보여서 5장의 강화단계별 이미지를 준비했다. 추가하게 되면 더욱 게임이 풍부해질 것 같다. 

 

몬스터도 두가지 유형이 있었다. 평범한 일반 몬스터와 강화된 몬스터로 두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진 것 같다. 강화된 몬스터를 잡으면 강화된 관련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그에 따른 아이템과 몬스터의 이미지도 추가로 필요했다.

 

상점이나 블랙잭 같은 추가 컨텐츠들이 많아 메인으로 띄울 이미지가 필요해보였다. 이 부분은 아직 준비를 못했지만 월요일에
전체적으로 완성에 가까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 트러블 슈팅 : 이미지 출력이 다른 작업자 환경에서 작동이 안되는 이슈

이미지를 구현하고 기본 제공 아이템들의 추가 및 장착 이미지들을 추가했는데 다른 팀원들은 이미지가 출력이 안된다는 말에 부랴부랴 원인을 찾으려 했다. 문제는 코드에 내 컴퓨터 경로로 설정했기 때문에 다른 작업자 환경에서 해당 경로로 탐색이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한 것이 였다. 이 원인을 찾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고 답답했었다. 경로를 프로젝트에서 탐색하는 코드를 작성을 하니 다른 팀원들도 다른 환경에서 탐색에 성공해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

 

😭 배치고사 후기

기본적인 부분들이 매우 부족함을 실감했다. 자주 사용하던 조건문이나 반복문 아니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길이 보이지 않았다. 구글링이나 GPT 도움을 받는게 의미가 없게 느껴져서 스스로 문제와 마주했다. 지금 느끼는 위기감으로 기초를 단단히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내일 할 일 (To-do)_20일 월요일까지

  • PPT 작성 완료하기
  • 추가할 이미지 준비하기
  • 각 상황별 필요한 이미지 연결 및 출력 구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