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_HISTORY

내배캠_TIL250924 [Github Desktop] 본문

Development In Unity/내일배움캠프_Unity 12기

내배캠_TIL250924 [Github Desktop]

EVANJ 2025. 9. 23. 10:26

⏰ 일정

  • 9:00~12:00 오전 시간 동안 개별 학습
                       4단원 카드 뒤집기 프로젝트 및 Git 사용법
  • 14:00~15:00 Git 2회차 특강
  • 15:00~18:00 Github Desktop과 folk 사용법 학습
  • 17:00~21:00 팀원들과 Github Desktop 활용해보고 팀프로젝트 계획 논의

📝 학습 요약

  • GitHub Fork의 사용법 강의 청취
  • Github Desktop 기능 사용법 학습

🔍 학습 및 작업 포인트

⭐ GitHub Desktop


GUI 기반 Git 클라이언트으로써 커맨드라인 명령 없이 클릭으로 대부분 조작 가능하며
시각적 차이가 높아 시인성이 높다. 브랜치 관리에 용이하여 브랜치 생성, 전환, 병합을 클릭으로 쉽게 수행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초보자에게 친화적이며 Git 명령어를 몰라도 기본 흐름(commit, push, pull, merge)을 수행할 수 있다. 

 

Git 클라이언트는 다른 작업자와 함께 같은 프로젝트를 협업할 때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한다.
다른 팀원이 Github 서버로 전송한 데이터를 작업자도 직접 다운 받아 확인 및 수정을 할 수 있다.
이외의 다른 협업 툴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git Terminal 과 Fork가 있다.
git Terminal은 가장 강력하며 모든 기능을 사용 가능하지만 명령어들을 숙지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어 대개 숙련자들이 이용한다.
Fork GUI가 편리하게 제공되고 고급 기능이 많고 다양한 git 서버/워크플로우를 지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툴을 이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status - add - commit - pull - push
이 순서대로 진행해야 작업자 간에 데이터 전송이 꼬여서 애러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Push를 해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할 때는 pull으로 해당 브랜치의 최신화 상태를 이어 받고 push를 해야 안정적으로 공유가 가능하다.


🔹 GitHub Desktop을 이용할 때 용어

 

로컬(local) : 내 컴퓨터
원격 : Github 사이트
브렌치(brench) : 프로젝트에 있어서 다른 작업공간
병합(merge) : 병합, 브렌치에서 브렌치
레파지토리(repository) : 프로젝트 저장소


Add Local Project : 깃허브 데스크탑 프로젝트 연결하기
Remote : Repository 연결하기
Commit : 메시지 달기
Push : 로컬 프로젝트 원격에 올리기
Clone : 원격 레파지토리 받기
Pull : 브랜치 코드 당겨오기
New Branch : 브랜치 생성
Checkout : 브랜치 이동하기 
merge : 브랜치 병합하기 
Stashed : 코드 숨겨두고 이동하기
Restore : 숨겨둔 코드 가져오기 
Discard : 코드 버전 지우기
Revert : 일부 소스 코드 원복하기
Merge My Branch : 메인, 마스터 브렌치 소스코드 당겨오기 

 

🔹프로젝트 데이터는 용량이 무겁기 때문에 공유가 필요시에는 'Library' 와 'Temp'만으로 공유해도 충분하다.

🔹Commit으로 git 서버에 작업한 내역, 즉 기록을 공유할 수 있다.

 

.gitignore

불필요하게 공유되는 데이터가 없도록 해당 카테고리의 데이터를 Commit 목록에서 무시해주는 장치이다.
필요한 코드 소스는 gitignore.io 에서 구할 수 있다.

 

🥏 트러블 슈팅

  • 상당히 어색하고 낯선 UI이었고 많이 집중해야 이해할 수 있었다.
    다회차 실습을 거친다면 분명히 익숙해질 워크플로우이다. 

🚀 내일 할 일 (To-do)

  • 카드 뒤집기 팀 프로젝트를 할당 된 업무 진행
  • 팀원들과 소통하며 GitHub Desktop 실습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