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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In Unity/내일배움캠프_Unity 12기

내배캠_TIL250925 [팀 프로젝트 (진행)]

EVANJ 2025. 9. 25. 14:01

⏰ 일정

  • 9:00~13:00 게임 승/패 결과창 구현
  • 14:00~16:00 '라이브 코딩 세션' 청취
  • 16:00~21:00 팀프로젝트 마무리 작업

📝 학습 요약

  • Github Desktop을 사용하며 Conflic 대응법 학습
  • 팀프로젝트 마무리 작업 진행

🔍 학습 및 작업 포인트

 

🔹성공 및 실패 결과창 출력 작업

🔹결과창 이 나왔을 때 결과창에 집중이 되도록 배경은 어둡게 수정

🔹성공시 성공 UI에 팀원 캐릭터 추가
🔹팀원 작업물인 Record board 데이터 병합 작업

🥏 트러블 슈팅

🔸'ResultImage' 라는 오브젝트에 불필요한 'gamemanager' 컴포넌트를 추가해서 발생한 오류로
해당 컴포넌트를 삭제해 오류를 수정하였다.

 

🔸'GameManager' 오브젝트의 스크립트 컴포넌트 중 'Clip' 변수에 할당 되어진 것이 없어서 발생한 오류이다.
해당 변수에 음원 소스를 적용하여 수정하였다.

 

🔸Unity에서는 Image 와 Sprite 그리고 Panel 은 각자 용도가 있다.
나의 경우는 Image와 Sprite의 용도를 모르고 코드를 작성해 승,패 이미지를 불러오도록 구조를 짰지만
불안정해 다른 코드와 병합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았다.
튜터님에게 조언을 받아 Object에 각 필요한 알림 이미지를 넣어 Object를 불러오는 구조로 수정했다.

  • Image (UI) : image는 반드시 Canvas 하위에 들어가야 하고 텍스쳐가 sprite여야 한다.
                         UI/UX 디자인 (Button, Background, Decoration, Icon etc...) 으로 사용된다.
  • Sprite (2D) : sprite는 텍스쳐이며, 2D 그래픽 오브젝트이다.

이 둘은 화면에 표시하면 언뜻 보이는 화면으로는 비슷해 구별이 가지 않지만,
Image는 Canvas에 하위에 있어 RecTransform, Sprite는 2D 오브젝트로 Transform으로 위치가 변경되기 때문에
위치 좌표값을 변경할 때는 완전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 Panel (UI) : Image와 비슷한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으며 RecTransform과 Source Image가 약간 다르다.

🔸코드를 위에서 부터 아래로 차근차근 읽어 나가는 연습이 필요함을 느꼈다. 차분하고 합리적으로 접근하여 순서대로 코드를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한다.
🔸 Shift + F12 로 단어로 코드 전체에서 검색 할 수 있으므로 역추적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내일 할 일 (To-do)

  • 팀 프로젝트 작업물 확인 및 제출
  • 프로젝트 발표회 준비 및 청취
  • TIL 특강 청취
  • 기초 용어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