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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배캠_TIL250926 [팀 프로젝트 (완료)] 본문

Development In Unity/내일배움캠프_Unity 12기

내배캠_TIL250926 [팀 프로젝트 (완료)]

EVANJ 2025. 9. 26. 10:00

⏰ 일정

  • 9:00~11:00 팀 프로젝트 마무리 수정 작업
  • 11:00~13:00 개인 학습
  • 14:00~17:00 팀 프로젝트 발표회
  • 17:00~18:00 TIL 특강
  • 19:00~21:00  개인 학습

📝 학습 요약

  • 팀프로젝트 게임 내의 버그 확인 및 수정
  • 팀 프로젝트 발표 청취 및 피드백
  • 개인 기초 문법 학습
  • TIL 작성 가이드 강의 수강 및 피드백

🔍 학습 및 작업 포인트

카드 뒤집기 게임 완성
왼쪽 : 플레이 성공 / 오른쪽 : 플레이 실패

 

 

🔹최종 프로젝트 모습은 위와 같다.

🥏 트러블 슈팅

🔸현재 플레이 타임 기록에 베스트 플레이 기록이 적혀지는 버그


🔸레코드 제목이 승, 패 조건 UI와 중복 메세지를 전달해서 'CLEAR TIME'으로 변경

 

🔸같은 카드를 클릭했을 때 매치가 되는 버그 수정

 

🔸최종 플레이 기록을 확인 할 때 'BestRecord' 의 코드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했다. 이럴 경우 

void Start()
{
PlayerPrefs.DeleteAll();
}

해당 위치에 삭제 코드를 입력하면 초기화 된다.

PlayerPrefs.DeleteKey("RemoveKey");

이 코드는 "RemoveKey" 안에 지우고자 하는 코드를 대신 입력하면 특정 키만 삭제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확인할 때 마다 입력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서

PlayerPrefs 버튼을 상단바에 기능으로 추가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링크 :  [유니티] PlayerPrefs 에디터에서 쉽게 초기화하기

 

💉 첫번째 팀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

  • 자잘한 버그 및 에러가 발생해 이를 보완이 필요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원인으로는 C# 코드 컨벤션을 지키지 않은 점과 클린코드를 위해 여러 원칙들을 간과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고 피드백을 받았다. 이로인해 GameManager에 과도한 설계가 지어진 것 같다.
  • Git 기록에서 Git Convention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음을 피드백을 받았다. 각 팀원들의 작업 내역에 작업된 내용을 따로 표기하지 않아 서로 History에서 정보 공유가 되지 않았다. 이런 부분은 작업을 수정 및 병합할 때 문제가 크게 발생한다.
    Git Convention Guide를 꼭 숙지해야 한다.

    Git Convention Guide
더보기

[ Subject ] type (커밋 종류)

  • feat: 새로운 기능 추가
  • fix: 버그 수정
  • docs: 문서 수정
  • style: 코드 스타일 변경 (코드 포매팅, 세미콜론 누락 등)
  • design: 사용자 UI 디자인 변경 (CSS 등)
  • test: 테스트 코드, 리팩토링 (Test Code)
  • refactor: 리팩토링 (Production Code)
  • build: 빌드 파일 수정
  • ci: CI 설정 파일 수정
  • perf: 성능 개선
  • chore: 자잘한 수정이나 빌드 업데이트
  • rename: 파일 혹은 폴더명을 수정만 한 경우
  • remove: 파일을 삭제만 한 경우

[ Subject ] scope

  • 선택사항이며, 변경된 부분을 직접적으로 표기합니다.
  • 함수가 변경했으면 함수명, 메소드가 추가되었으면 클래스 명 기입

[ Subject ] subject

  •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입력
  • 마지막에는 .(period)을 찍지 않는다.
  • 영문 기준 최대 50자를 넘지 않는다.
  • 제목은 명령문의 형태로 작성한다. (동사원형 사용)

[ Body ]

  • 각 줄은 최대 72자를 넘지 않도록 한다.
  • 어떻게 변경했는지보다, 무엇을 변경했고, 왜 변경했는지를 설명한다.

[ Footer ]

  • 선택사항이며, 관련된 이슈를 언급한다. e.g) Fixes: #1, #2
  • 주로 Closes(종료), Fixes(수정), Resolves(해결), Ref(참고), Related to(관련)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출처: https://nohack.tistory.com/17 [lucid_dream:티스토리]
  • Git에서 Branch 또한 일관성이 없고 전략적인 구조로 사용되지 않았다.
    매끄럽고 안정성 있는 작업을 위해 반드시 브랜치 전략을 프로젝트 작업 전에 수립 후 진행해야 한다.
  • AI 의 도움을 받으며 생성 및 수정을 한 코드는 반드시 이해하고 적용을 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더불어 실력에 밑바탕이 될 수 있다.

📌 다른 팀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

  • 다른 팀들의 프로젝트를 봤을 때 각 기능별로 GameManager를 생성해 스크립트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겹치는 작업이 없어 병합에도 어려움이 없다는 걸 배웠다.
  • 여러 스테이지를 나눠서 게임 컨텐츠도 풍부하게 채웠고 각 작업자의 작업 영역이 겹치지 않아 문제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
    보고 배울 점이라 생각했다.

📜 TIL (Today I Learn) 특강 Point!

TIL은 '기록, 복습, 증명 (Show and Prove)'에 대해 목표를 중점에 둔다.
신입으로서 커리어 시작을 할 때 스스로 명시한 기술을 쓸 수 있다는 것과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할 수 있다 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TIL이 아주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다.

TIL을 작성할 때 간과하면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글을 보러 온 타인들을 위함보다 스스로 공부하고 느낀 내용을 작성하여 리마인드하기 위한 목표를 잡아야 한다.
이는 마치 미래에 나에게 보내는 글을 쓰듯이 하면 좋다.
그리고 꼼꼼함 보다는 꾸준함을 더 중요시 하며 기록해 나가야한다.


학습과 작업을 하며 그때 그때 작성하는 것보다
하루 일과를 마무리 할 때 시간을 투자해서 하루의 학습내용을 떠올리며 정리하는 것이 올바르다.
이론을 공부한다고 외부에서 정보를 그대로 가져와 작성하면 안되고 나의 기억과 이해를 거쳐 나온 내용을 담아야 한다.

공부 외에 적을 내용으로는 하루의 대한 회고, 오늘 겪었던 일들, 발생한 문제에 대한 느낀점 과 개선 방안 등이 있을 수 있다.

TIL을 작성할 시 아래 [문시해알] 을 명심하며 적어보도록 하자.


그리고
트러블 슈팅 : 내가 해결한 내용

을 중점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만약 내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라도 시도했던 내용을 담으면 좋다.
버그 및 에러는 개발자의 숙명이고 고군분투하는 것이 주된 임무이다.
받아들이고 즐기기는 자세가 되도록 노력해보자.

 

🚀 내일 할 일 (To-do)

  • 기초 문법 학습
  • TIL 강의 수강 후 나의 TIL 피드백 적용하기
  • 다음주 부터 진행될 수업의 제공된 사전 강의 수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