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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In Unity/내일배움캠프_Unity 12기

내배캠_TIL251001 [Text RPG 필수 기능 구현]

EVANJ 2025. 10. 1. 20:52

⏰ 일정

  • 종일 일정 : Text RPG 제작하기

📝 학습 요약

  • 텍스트 RPG 제작 완료하기

🧩 학습 내용 및 트러블 슈팅

이번 부트캠프에 오고 TextRPG라는 걸 처음 알게 되었다.
마치 도트 그래픽은 빠지고 아래 대사들과 상호작용 창으로만 이루어진 게임 같았다.
게임 구조를 이해하고 연습하기에 최적의 게임이라고 느꼈다.
하지만 이 또한 만만하지 않았다. 첫 Step 부터 머릿속이 아득해졌다.
어떤 걸 먼저 시작해야할지 튜터님에게 조언을 구했다. 돌아온 조언은
지문을 읽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일단 입력해 보라는 것이었다.
누구도 처음 부터 잘하지 않았던 것 처럼 일단 해보고 막히면 다른 방법을 찾고 더듬더듬 벽이 아닌 출구를 찾아야 한다.

 

먼저 지문들과 선택지를 문자로 출력하고 if 문을 사용해 선택할 수 있는 구조로 지었다.

머릿속에 있던 정보들 중에서 적당한 것을 꺼내 맞춰보니 동작되어 재미라는 느낌이 스쳐지나갔다.

역시 프로그래밍의 묘미는 잘 동작할 때인 것 같다.

하지만 처음은 쉬웠지만 단계가 올라갈 수록 배웠던 지식들을 조합해 처음 해보는 구조를 지어야 해서 피로가 밀려왔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동작 문들을 입력하려니 떠오르는게 많지 않았다.
이전에 배웠던 것들을 뒤적거리고 구글링, AI에게 힌트를 얻고 꾸역꾸역 입력을 거듭하니 기쁘게도 오늘 모두 완료를 할 수 있었다.

이번에 새로 만났던 공식들을 꼭 잘 다룰 수 있도록 복습해야 한다.

 

💡 연산자와 문자열 암기항목

1) 산술연산자 : 숫자를 대상으로 사용됨

연산자 설명
+ 덧셈
- 뺄셈
* 곱셈
/ 나눗셈
% 나머지

 

2) 관계연산자 : 두 값을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한다.

연산자 설명
== 같음
!= 다름
>
< 작음
>= 크거나 같음
<= 작거나 같음

 

3) 논리연산자 : 참 또는 거짓 값을 대상으로 사용된다.

연산자 설명
&& 논리곱(AND) : 두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True를 반환
|| 논리합(OR) : 두 조건 중 하나만 참이어도 True를 반환
! 논리부정(NOT) : 조건의 참/거짓을 반전시킨다.

 

4) 비트연산자 : 데이터의 비트 단위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이다.

연산자 설명
& (AND) 두 비트 값이 모두 1일 때 1을 반환
| (OR) 두 비트 값 중 하나라도 1일 때 1을 반환
^ (XOR) 두 비트 값이 서로 다를 때 1을 반환
~ (NOT) 비트 값의 보수(Complement)를 반환
<< (왼쪽 시프트)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
>> (오른쪽 시프트) 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

 

 

🚀 내일 할 일 (T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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