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_HISTORY
내배캠_TIL251002 [5분 기록 보드, 조건문과 반복문] 본문
⏰ 일정
- 9:00~16:00 개인자습
- 16:00~17:00 5분 기록보드 특강
- 17:00~21:00 개인자습
📝 학습 요약
-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모바일 게임 개발 완강하기
- 5분 기록 보드 작성 강의 청취
- C# 문법 종합반 강의 Chapter 2 복습 및 수강
- Chapter 2 실습
🧩 학습 내용
✔️ 팀 프로젝트 빌드 해보기 (해당 TIL 링크 첨부)
✔️ 5분 기록 보드 사용법

취업을 위해 내가 무엇을 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이력서를 작성하고 내가 뭘 해왔는지를 설명하며 어필하기 위해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5분 메모가 필요하다. 내가 공부하고 작업한 기록들을 대분류, 소분류, 기록일자, 일정 등으로 분류하여 기록한다.
대분류, 소분류를 크고 작은 카테고리 형식으로 필터 기능으로 한 눈에 볼 때 사용한다. 기록은 대단히 작성할 필요 없이 꾸준하게 작성해야 한다. TIL과 다르게 분류해 놓은 기록들을 필터링하여 한눈에 보고 요약하기 용이하다.

✔️ C# 문법 강의 Chapter 2
🔹조건문과 반복문
if 조건문은 말 그대로의 의미라서 활용하기 매우 직관적인 것 같다. 아래는 조건문을 사용할 때 학습한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 if 조건문에서 조건에 아무 해당이 안되었을 때 사용하는 else는 무조건 조건이 붙지 않는다. 또한 else 자체를 생략할 수 있으며 else의 중괄호도 생략가능하다.
- else if 문은 if 문의 조건식이 거짓일 때, 새로운 조건식을 사용하여 실행 여부를 결정하는 조건문이다. if 문 밑으로 따라 붙는 구조이며 둘 중 하나만 실행하게 된다. if와 else if 이상으로 이어 붙여 사용하면 중첩 조건문이라 한다.
- 만약 if 문 두개를 분리해서 위, 아래에 배치했을 때 아래의 if 조건문의 결과만 출력된다.
- 조건문이 길게 작성이 됬을 때 들여쓰기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 switch 문이 구현 할 수 있는 조건은 if 문도 가능하지만 switch 문이 더 간결하고 가벼우며 속도가 더 빠르다.
- switch 문에서 if 문의 else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default : "이다. 이 또한 생략이 가능하다.
- 조건문에서 두자리 수 중 첫째 자리 수로 조건을 걸고 싶을 때 10으로 나눠누면 int를 사용하므로써 정수만 사용하게 되어 자연스레 앞자리 숫자만 남게된다. 그래서 앞자리 수로만 조건에 걸리게 된다. (e.g 아래 코드)
switch (playerScore / 10)
{
case 10:
case 20:
playerRank = "Diamond";
break;
case 30:
playerRank = "Platinum";
break;
}
- 위와 같이 같은 결과 값을 가질 때에는 중괄호를 생략하고 이어지게 작성할 수 있다.
💡 디버그를 실행 (F5) 해서 코드를 출력하고 호출스택과 로컬 창으로 매 순서들을 확인 및 분석할 수 있다.
🚀 내일 할 일 (To-do)
- C# 문법 종합반 강의 Chapter 3 수강
- C# 반복학습 심화문제 풀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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